상용화에 한 발 가까워진 eVOLT(전기수직 이착륙 항공기)의 미래를 준비 중인 아처애비에이션의 3분기 실적 리뷰_Archer Aviation [ACHR]
1. Who?
개인적으로 지속해서 제 2, 제 3의 테슬라/엔비디아가 될 수 있는 기업은 누가 있을 지 살펴보고 있는데, 미래의 유망한 사업 중 하나로 국내에는 익숙치 않지만 도심항공모빌리티(UAM)도 하나이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. 미국처럼 땅이 넓어 이동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나라일 수록 이런 교통의 혁신에 대한 Needs는 더 클 수도 있지않을까? 조심스럽게 생각하는 와중에, 개인적으로 유심히 지켜보고 있는 ACHR (아처애비에이션)의 3분기 실적이 발표 되었고, 주가는 매수하기 힘들 정도로 도망(상승)가버리고 말았다. 또 다리 밀려오는 FOMO를 이겨내기 위해 살펴보는 3분기 실적 리뷰 Posting.
- 11/8일 : +11.14% 상승
[출처-Yahoo Finance]
1) Archer Aviation Inc. [ACHR]
☞ 항공우주 eVOLT(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) 제조, 개발
- 2024년 첫 항공기 인도 시작 목표(첫 생산)
└ `25 :10대 → `26 : 48대 → `27 : 252대 → `28 : 650대 생산 계획
- 2021년 초 유나이티드 에어라인(United Airlines) 200대 항공기 장기 주문 완료
- 자동차 업체 스텔란티스(Stellanis) eVOLT 항공기 제조업체로 계약
- 글로벌 eVOLT 항공기 시장 2024~2034년까지 연평균 21.5% 성장(CAGR) 전망
[출처-ACHR's Homepage]
2) 2024. 3Q 실적
- 분기 총 운영비용 : $ 122.1M (+26%, QoQ)
- 순손실 : $ -115.3M
- 현금 및 현금성자산 : $ 501.7M
[출처-ACHR's Earning Report]
☞ 아직은 상업화 되지 않은 eVOLT에 대해 제조 공장을 설립 중이며, 납품을 할 수도 없기에 실적(매출)은 없는 기업이며 지속적인 투자자금 융통을 통해 생산설비 및 생산화에 투자를 하고 있는 시점이다.
☞ 분기별 지출은 지난분기와 유사한 수준이며, 자동차 그룹사인 Stellantis(스텔란티스)로부터 최대 4억 $(한화로 약 5,500억원) 규모의 주가 자본 융통을 통해 Midnight 항공기 제조 규모를 확대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.
▢ 3분기 실적발표의 하이라이트
- 제조시설(공장)이 몇 주 내 완공 예정이며, 2025년에는 테스트 및 초기 상업적 출시에 사용할 조종식 유형 설계 항공기 제작에 집중한다고 한다. 아래 사진은 미국 조지아 코빙턴에 위치한 아처의 제조 공장의 최근 모습.
[출처-ACHR's Earning Report]
- 아부다비투자청(ADIO)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을 설립해 2025년 4분기부터 UAE에서 상업용 항공택시 서비스 시작.
[출처-ACHR's Earning Report]
- 일본항공 스미토모주식회사의 합작사인 소라클과 최대 5억$(한화로 약 7,000억원) 규모의 미드나잇 항공기 주문을 계획하고 파트너쉽을 체결, 일본과의 이러한 파트너쉽을 통해 아처의 총 주문량을 60억$ 이상으로 늘림.
[출처-ACHR's Earning Report]
- FAA의 인증프로세스 3단계 완료 임박, 마지막 단계인 4단계 인증 빠르게 진행 중.
[출처-ACHR's Homepage]
3) FAA의 SFAR 발표
[출처-Businesswire]
☞ 전기 및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항공기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도입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 검토하였으며, 이를 통해 상업용 여객 서비스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토대를 마련한다는 의미의 발표이다.
#FAA :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
└ 미국 연방항공청(정부기관)
#SFAR : Special Federal Aviation Regulation
└ 특별 연방 항공 규정
[출처-Businesswire]
※ 관련기사 원문은 아래 링크를 참조
https://finance.yahoo.com/news/archer-applauds-faa-final-rules-113000560.html
2. 첨언
이른바 에어택시라고 하는 도심형 전기 수직이착륙 항공기(eVOLT)는 어느덧 상업화가 코 앞에 다가온 느낌이다. 돈냄새를 미리 맡은 다양한 국가, 기업들이 ACHR와 협력(계약)을 진행하며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니 말이다. 다만, 진정 상업화가 시작되는 데에는 넘어야 할 장애물은 반드시 존재할 것이다. 그 장애물을 만날때마다 주가의 조정은 피할 수 없겠지만, 장기적으로 서비스가 상용화가 되어 수익을 가져온다는 미래에 베팅을 한다면 그정도 장애물은 오히려 추가매수의 기회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?
다시 테슬라가 그렸던 전기자동차의 미래와 첫 상업적 납품 전까지 도산의 위기를 몇 차례 겪은 일은 모두가 알고 있을 것이다. 물론 여러가지로 ACHR와 TSLA의 비교는 어려울 수도 있다. 하지만,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 교통을 위한 혁신과 함께 미래를 향하는 기업이라는 점에서, 또 막대한 자본을 과감하게 투여하여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는 기술회사임에는 레퍼런스가 될 수 있으며, 어느 정도 함께 궤를 함께 하는 기업이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다. 2020년 본격적인 상업화가 가시화 되기전까지의 길고긴 인고의 시간을 지나온 TSLA는 어느새 Global 시종 9위 $953B (한화로 약 1,300조원) 기업이 되었다.
[출처-Yahoo Fianace]
국내에서도 카카오모빌리티는 ACHR와 협력을 맺고 UAM 도입에 함께 준비하고 있다. 상대적으로 토지가 좁은 국내에서 상용화는 쉽진 않을 것 같지만, 그럼에도 미래로 향하는 기술에 끊임없이 뒤쳐지지 않는 점에서 응원을 한다.
[출처-ACHR's Homepage]
앞서, 멋지게 포장한
우리의 TSLA의 수장 머스크형.
근데 대체 이건 또 뭔가 싶은데.
[출처-Hypebeast]
[출처-Hypebeast]
형, 이런건 대체 왜 하는 거야?
몸이 대체 몇 개인지
예전에 테슬라 빤쓰도 만들어 팔더니
패션에 진심인 건가?
진정한 천재는 가끔 이해가 안된다.
아니 사실,
항상 이해가 안됨.
-END-
※ Yahoo Finance, Hypebeast에서 기사 발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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